테크노트 PHP
총액 : 원
2009년 회비후원 : 건

공지사항

HOME / 뉴스 / 공지사항
작성자 이용원    
작성일 2019-02-08 (금) 18:15
분 류 공지사항
첨부#1 Scan0101.pdf (497KB) (Down:4)
ㆍ추천: 0  ㆍ조회: 53      
IP: 118.xxx.211
http://hnymca.or.kr/cafe/?news.3989.1
'학부모코칭연수'를 개최하면서


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‘학부모 코칭연수’를 개최하면서


우리 하남YMCA가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‘아동비전형성교실’을 운영한지 5년이 되었습니다. 아동들이 여려서부터 자신의 꿈을 키워 그것을 장차 실현함으로서 행복한 삶을 이루는 것이 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아동비전형성교실은 최근에 관심을 모우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.

교육과정이 교사나 학교 또한 학부모가 아닌 아동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동안 학교의 일반교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 교사의 역할도 모든 것을 다 알고 학생들에게 일방적이고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Teacher가 아닌 대화와 질문(발문)으로 아동들의 가능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도록 도와주는 Coach로서 교사가 요구되어지는 것이지요.

우리나라에서 자기주도학습이 관심을 끌게 된 것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진정한 교육에 대한 뜻을 가진 분들과 몇몇 단체가 실시해온 대안학교에서 진행되어온 교육방식이 일정 부분 인정을 받게 된 것이라고 봅니다. 제도권 교육에서도 이에 영향을 받아 혁신학교나 자유학년제(중 1학년)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보건복지부에서는 이 자기주도학습을 가정에서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보고‘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’중의 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
비교적 아동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합니다. 그러나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아동비전형성교실을 다니느라 시간을 빼앗겨 자녀들 성적에 지장을 주지나 않을까 걱정이 많습니다. 체험학습 위주의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이면 모르지만 과연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.

이런 상황에서 학부모들의 코칭연수를 통해 'Coaching'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,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것이 이번 코칭연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바쁘시지만 이번 코칭연수에 꼭 참석하셔서 자녀들의 교육은 물론 학부모님자신들에게도 유익한 시간되시기 바랍니다.






 

 
 

 
하남기독교청년회 ㅣ 운영자에게메일보내기
465-120 하남시 창우동 518 부영상가 403호 전화: 031-796-4222 ㅣ 팩스: 031-796-4260